사찰꽃살문』, 솔출판사, 2003, p.210.
띠살문(그림 1의 가운데 문)은 날살문에 변화를 준 형태이다.
문틀에 상하로 살을 일정한 간격으로 두고, 좌우로는 상중하 세단으로 나누어 가로살의 띠를 두른 것으로, 세로살만 두었을 때의 밋밋함을 가로살의 띠를 두어 보완하였다. 띠살문은 문살 가운데 장
1. 서론
미술을 전공하고 내가 원하는 직업에 대해 지식을 갖기 위해 방학초기 '색의 유혹'이라는 책을 마음잡고 읽었다. 이 책에서는 내가 평상시에는 접해보지 못했던 색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었다. 사람들이 무슨 색을 가장 좋아하며 무슨 색을 싫어하는지, 또 색깔의 대비가 인간에게 심리적으로
또 다른 청자에서 불교와 관련이 있는 추상성을 띄고 조형적 요소를 지닌 문양들이 많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청자대접에 많이 나타나는 이러한 종류의 문양들은 사찰의 건물에 그려지는 단청에서만이 찾아볼 수 있는 것이기에 이도 불교문화 속에서 파생된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앞선 불교만의 조
사찰의 이미지와 사찰문화를 개방적이고 대중적인 장소로 전환하는데 크게 기여를 하였다. 아울러 불교계에게는 일상적인 일로 치부될 수 있었던 사찰의 문화와 역사가 매우 귀중한 사회문화적인 가치를 지닌 새로운 문화관광자원으로 탈바꿈 하는 계기가 된 것이다. 본 연구의 문제의식은 여기서 출
문화에 어우러져 파고들지 못했던 요소들의 문화예술 밑천으로의 가능성과 방대함은 실로 엄청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불교 전통 문양의 미의식과 조형성을 이해하고 여러 가지 불교 문양 가운에 불교와 사찰을 대표하여 상징하는 세 가지 문양인‘연꽃을 중심으로 선택하여 현대를 살
사찰의 단청, 잔치.연회의 천막띠, 가마, 상여(장례), 무속신앙의 상징조형물의, 천하대장군.지하여장군, 사찰의 불상, 석탑조형물>등에서 한국인만의 색의 세계가 그 의미를 가진 채 화려하게 펼쳐졌음을 알 수 있고 그 외에 솟대, 화각장(소품장농), 반짓고리, 색보자기, 옥녀경 거울, 아리랑 부채, 병풍
연구되었고 사찰음식이 크게 발달하게 되었다.
한편 차 문화가 크게 성행하여 고유의 차 마시는 예절이 정해졌으며 차 마시는 그릇으로 우리의 자랑인 고려청자가 생겨났다. 그러다가 고려 후기에 몽고의 지배를 받게 되면서 육식의 풍습이 다시 살아나 양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개고기를 먹게 되었
한국 고유의 定型詩歌를 말한다.
2.2 향가의 명칭에 대한 견해
⑴ 초기 ▶ 唐樂 또는 漢詩歌에 대해 우리 시가를 낮추어 부르는 말. 신라통일 후 사대 주의사상에 기인하여 발생한 당악에 대한 자국의 노래에 붙여진 명칭
⑵ 근래 ▶ 자기비하적인 의식이 내재해 있지 않은 말로서 ‘나라
문화·정치·경제 등의 이해를 위한 공통분모적인 지식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일본 연구를 위한 기초지식으로 일본역사를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일본사회와 문화의 여러 현상을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여야 한다.
이 장에서는 1. 헤이안쿄 천도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4점)2. 섭관정